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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폰 미래 발전

QOQMANG0 2023. 5. 21.

알뜰폰의 발전과 미래

알뜰폰이란 이동통신망사업자(MNO)의 네트워크를 빌려 자체 브랜드로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MVNO)를 말한다. 알뜰폰은 통신비 절약을 위한 대안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5G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다. 알뜰폰의 역사와 현황, 그리고 미래 비전에 대해 알아보자.


알뜰폰의 역사
알뜰폰은 2010년 3월 이명박 정부가 과점시장인 통신망 시장에 경쟁을 촉진하기 위해 전기통신사업법에 MVNO를 위한 조항을 마련하면서 시작되었다. 이 조항은 통신망을 보유하지 않은 사업자가 통신망을 보유한 사업자에게 망을 빌려달라고 하는 경우 통신망 사업자가 정해진 도매가격으로 통신망을 빌려주어야 하는 강제 조항이다. 이를 통해 알뜰폰 사업자는 통신망 사업자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알뜰폰은 처음에는 가상이동통신체사업자 또는 이동통신 재판매 서비스라고 불렸다. 그러나 대한민국 정부에서 실시하는 물가안정 대책의 일환으로 알뜰주유소와 더불어 알뜰폰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알뜰폰은 스마트폰 이전에는 MNO와 가격이 같거나 오히려 더 비쌌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그러나 단통법이 새로 시행되면서 상황은 완전히 달라졌다. 불법 보조금이 거의 사라지고 선택약정 제도로 약정할인 요금제까지 없어지면서 알뜰폰 요금제와 직접적인 비교가 가능해진 것이다. 이에 우체국까지 알뜰폰 판매에 뛰어들고 0원 요금제로 대박이 나면서 대중들이 알뜰폰의 존재에 대해 확실히 알게 되었다.


알뜰폰의 현황
2021년 5월 기준 알뜰폰 사업자는 약 60업체, 가입자 수는 2016년 1월 약 600만 명, 2019년 1월 말 약 800만 명, 2020년 12월 900만명을 넘었다. 2021년 11월 기준, 가입자가 1000만 명을 넘겼으며, 2022년 8월 약 1200만 명을 넘겼다.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알뜰폰 요금제와 스마트폰의 조합이 인기를 끌며 시장에서 활기를 띄고 있다. 알뜰폰은 통신사가 제공하는 요금보다 저렴한 유심요금제를 주로 선보이는데, 이들은 최근 가격경쟁력을 내세워 LTE는 물론 5G 시장에서도 영역을 넓히고 있다.


알뜰폰의 미래 비전
알뜰폰의 미래 비전은 데이터 중심의 서비스로 변화하는 것이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이미 데이터 중심의 알뜰폰 사업자가 속속 등장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이같은 데이터 중심 알뜰폰 시장을 준비해야 한다고 분석된다. 데이터 중심의 알뜰폰 사업자는 데이터 사용량과 속도에 따라 다양한 요금제를 제공하며, 음성과 문자는 부가적인 서비스로 취급한다. 예를 들어, 유럽에서 인기있는 프리패이드 방식의 데이터 중심 알뜰폰 사업자인 프리 (Free)는 월간 데이터 사용량과 속도에 따라 다른 가격대의 요금제를 제공하며, 음성과 문자는 모든 요금제에서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


데이터 중심의 알뜰폰 사업자는 스마트홈, 스마트시티, 스마트카 등 다양한 IoT 서비스와 연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 인기있는 데이터 중심 알뜰폰 사업자인 프로젝트 파이 (Project Fi)는 구글과 협력하여 구글 어시스턴트와 구글 홈 등 구글 생태계와 연동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데이터 중심 알뜰폰 사업자들은 소비자들에게 저렴하고 다양한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통신비 절감과 생활 편리성 증대를 동시에 실현할 수 있다.



앞으로도 알뜰폰은 통신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넓혀주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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