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망고
비타민C 효능, 부작용 등 비타민C의 모든 것! 본문
건강관리

비타민C 효능, 부작용 등 비타민C의 모든 것!

QOQMANG0 2020. 7. 8.

안녕하세요!

이번에 설명드릴 내용은 비타민인데요

그중 비타민C에 대해 설명해드리려 합니다


여러분도 영양제, 종합비타민 같은 것들을 많이들 챙겨 드실 텐데요.

먹어서, 먹어야 해서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섭취하시겠지만 우리가 먹는 영양제에 어떤 성분이 있는지,

어떤 효능인지 같이 좀 더 자세히 알면 드시는 데에도 더 도움이 되겠죠?

그럼 이제 제대로 비타민C에 대해 파 해쳐 보겠습니다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이고요. 아스 코브산 이라고도 부릅니다. 

다른 동물들 같은 경우에는 몸 안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지만

인간은 만들어 내는 효소가 적거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외부를 통해 섭취해줘야만 합니다.


 

 

하루에 10mg 정도만 섭취해줘도 괴혈병을 막을 수 있고 60mg이면 거의 2달 정도 괴혈병이 방지된다고 합니다.

수용성, 즉 물에 녹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몸에 남지 않으며 쓰고 남은 양의 비타민C는 소변으로 빠져나갑니다.

그래서 많이 먹었다고 걱정하실 필요 없죠. 물론 매우 매우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생기기는 하는데요. 설사, 속 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비타민C지만 치사량! 도 있습니다. 11,900mg/kg인데요. 예시로 60kg의 사람이 있다면 이 비타민C를 714g 정도 그니까 레모나 약 1400개, 비타 500 1420개 정도입니다.

제 생각에는 먹다가 먼저 배 터져 죽을 것 같으니 걱정 안 하셔도 될 듯해요..!


그리고 비타민C가 이용되는 에너지 작용은 대부분 낮에 발생하기 때문에 밤 보다 낮에 섭취하는 것이 효과가 더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보셨다시피 수용성이라 몇 시간 정도 지나면 몸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몇 시간 간격을 두고 식후에 나누어서 먹는 것이 효과가 좋다고 해요. 특히 식후 바로 섭취가 제일 효과적이랍니다.


효능을 실수로 이제 적네요ㅠ

비타민C의 효능은 콜레스테롤의 산화 방지로 동맥 경화 방지, 혈관 유지, 감기 예방 및 활성산소 제거 그리고 시토카인을 통한 면역세포 촉진 등이 있습니다. 면역세포를 촉진시키면 온 몸이 방어태세로 변해서 전 보다 병균, 세균가 싸워서 이길 확률이 더 올라간 것이라고 보시면 편합니다.

그리고 소화를 도와주는 내장 균이 증식하는 것을 도와서 많이 먹는 것이 아니라면 소화불량이나 설사, 변비에도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또 몸 안에 쌓인 납이나 수은 등을 배출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해요. 쥐로 실험했을 때 비타민C를 투여한 쥐가 투여 안 한 쥐 보다 납을 배출하는 양이 2배나 많았고, 더 많은 비타민C를 투여해주자 3배까지 차이가 벌어졌다고 해요! 그리고 소아마비를 조금 완화시켜준다는 내용의 논문도 있었는데, 이는 확실치는 않습니다만 진짜였으면 좋겠네요.. 아직도 이 내용에 대해서는 의학에서도 의견이 갈린다고 해요.

그리고 70도 이상 되는 고온의 열에 닿으면 구조가 파괴됩니다. 다시 말하면 비타민C가 아니게 되는 거죠.

그리고 인간을 제외한 거의 모든 육식동물이 채식을 안 해도 살아갈 수가 있는데요. 이유는 인간을 제외한 거의 모든 동물들이 몸 안 세포 속에 포도당을 비타민C로 바꿔주는 유전자가 있습니다. 그래서 손쉽게 비타민C를 얻을 수 있죠.

그리고 비타민C는 방부제로도 쓰입니다. 그렇다고 비타민 영양제를 쓰시진 마세요...*-*!

그리고 비타민C 자체의 맛은 달지는 않고 시고 쓰다고 합니다. 우리가 먹는 것 중 단맛 나는 비타민C는 단 맛이 날 정도로 감미료를 넣은 것이라고 해요.

 

그리고 주의사항! 소변검사 시 전날이나 당일에 비타민C를 500mg 이상 먹었다면 혈뇨, 당뇨 같은 소변검사로 알 수 있는 질병들이 멀쩡(양성) 이어도 음성이 나올 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비타민 C 하면 떠오르는 친구는 레몬인데요. 사실 레몬보다 같은 양으로는 파프리카, 피망, 고추 등이 더 많이 함유되었다고 해요. 또 라임, 매실 등에도 많이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번엔 비타민C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는 아마 비타민B 아니면 D일거 같은데 몸에 더 좋은 비타민을 우선하여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뵈어요!

'건강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혈압, 고혈압 증상, 고혈압 원인, 고혈압 예방  (2) 2023.05.05
Comments